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드리는 건강맨입니다.

 

청각장애인에게 보청기는 꼭 있어야 할 필수 제품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보청기지원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 제도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애인 보청기 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각장애인 보청기 지원금

청각장애인 보청기 지원금 제도란 청각 장애인이면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보장구 즉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에 국가에서 보청기 구입 금액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사실 이 제도 같은 경우에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 때문에 이 제도를 통해서 보청기를 많이들 구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7월 1일 기준으로 이 보청기 급여제도의 일부가 변경되었다고 해서 오늘은 그 변경된 내용이 있어서 아주 쉽고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지원금 제도 변경

 

이제 보청기지원금 제도에서 변경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존에는 내가 원하는 제품을 종류에 상관없이 이 제도를 통해서 지원을 받아 구입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 지원금을 받아 살 수 있는 보청기의 종류가 정해진 것입니다.

 

현재 9월 1일 기준으로 보청기 제조사마다 이 제도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제품들을 보건복지부에 등록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가까운 보청기 센터에 가서 보청기지원금 제도를 통해 보청기를 구매하겠다고 하면 그 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는 보청기 목록을 설명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안에서 제품을 구매하셔야 보청기 지원금을 지급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제 보청기를 살 수 있는 제품이 정해진 이유는 센터 마다 아무래도 보청기 가격이 넘어 천차만별이다 보니 이런 편차를 좀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보청기 지원금 지급방식 변경

 

보청기 지원금은 기존과 동일하게 1,310,000원 입니다.

 

하지만 지급방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시지급방식에서 분할지급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분할지급방식은 초기적합비용과 후기적합비용으로 나누어집니다.

 

초기적합비용 이라고 해서 처음에 보청기를 사고 나서 한 달 후에 111 만원을 먼저 지급하고 그 다음에 1년마다 5만원씩 4년 동안 총 20만원을 후기 적합 비용 이라고 해서 지급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처음 초기적합비용은 111만원은 초기 소리셋팅 및 구매비용입니다.

 

후기적합비용은 초기 구매 이 후 보청기를 계속 사용하면서 들어가는 유지보수 비용입니다.

 

매년 마다 유지보수를 통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의 점검과 그리고 내 청력상태의 변화를 체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이 4년동안 년간 5만원이 책정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변경된 청각장애인 보청기 지원금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