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제공하는 건강맨입니다.

 

오늘은 공익활동은 시간당 9,000원 재능나눔은 시간당 1만원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시간당 9,000원

을 제공하는 노인일자리를 정부에서 80만명을 모집한다고 해서 좀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일자리이고 대상자는 누구인지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

사업개요

이번에 모집을 시작한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사회 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2021년도에 80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 집니다.

 

지자체에서 일자리를 만들어서 제공하기도 하고 노인 단체와 연결해서 민간 일자리도 만들어집니다.

 

아래 표를 보면 80만 개의 일자리 중에서 59만개의 일자리가 공익활동을 하고 시급이 9000원으로 정해져있습니다. 

 

2021년 최저 임금인 8,720 원 보다 많습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주요업무

하는 일은 공공형  사회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눠집니다.

 

이번에는 공공형중에 공공활동과 민간형중에 시장형사업단을 모집합니다

 

공익활동은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공공의료 및 복지시설 봉사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시설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있고 민간형 중에서 시장형은 씨니어 카페 편의점 소규모 택배배달 등이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근무조건

근무 조건은 공공형의 경우에는 연평균 11개월 운영을 하고 하루 3시간 이내 한달 30시간 이상 근무 혹서기 나 혹한기에 는 월 10시간 이내에 범위로 조절을 합니다

 

2021년에는 시간당 임금 9000원 재능나눔형은 시간당 임금이 만원입니다.

 

사회서비스형은 연 10개월 운영기준으로 주 15시간 월 60시간 이상 근무 하되 하루 6시간 으로 제한되며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 가 금지됩니다

 

사회서비스형 임금은 월60시간에 70만원 이상 수령이 가능합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연중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1일 최대 8시간 근무 연장근로 또는 휴일근로가 불가피할 경우 저녁10시 이전 또는 주말 공휴일 근무도 가능합니다.

 

임금은 최저임금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정부에서 연간 1인당 약 267만 원을 지원합니다.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신청자격은 공익활동의 경우에는 기초 연금 수급자가 기준이기 때문에 만 65세 이상의 소득 하위 70% 가 되겠고 시장형 사업단은 만 60세 이상 입니다.

 

하지만 저소득층의 소득 지원과 사회참여가 목적이기 때문에 신청이 몰린 다면 저소득층이 우선이고 생계급여 수급자를 제외한 기초생활수급자도 참여 가능합니다

 

일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 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노인, 독신가구 이거나 경제 무능력자와 동거중인 분들을 우선 선발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는 거주하는 지역을 검색하여 원하는 모집 공고를 확인 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는 메인 화면에서 온라인 신청 민원 서비스 신청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단,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지역별 행정복지센터 또는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같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