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중년에 나이에 시작할 수 있고 경력이 없어도 가능하고 자격기준이 낮고 정년도 없고 시급도 꽤 높은 무엇보다 보람있는 직업인 장애인 활동 지원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장애인활동지원사란? 기존에는 장애인활동보조인으로 불리다가 작년4월부터 장애인활동지원사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장애인 활동을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장애인 분들이 자립해서 살아갈수록 돕는 아주 보람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가 하는일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신체활동지원-개인위생관리, 신체기능 유지 증진, 식사 도움, 실내이동 도움

 

2.가사활동지원-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취사

 

3.사회활동지원-등하교 및 출퇴근 지원, 외출시 동행, 

 

장애인활동지원사 시급 급여


먼저 정부에서는 장애인들에게 장애인활동지원급여를 지급해 주고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만6세~만65세 미만 등록 장애인 중에서 신체기능과 자립생활 능력등을 고려해서 활동지원등급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장애인 활동지원등급을 받게 되면 등급에 따라서 활동보조, 방문간호, 방문목욕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 받습니다.

 

등급에 따라 최소81만원~최대 648만원 까지 사용을 할 수가 있게 되는데요.

 

이 바우처를 제도를 통하여 장애인활동지원사 들이 급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올해는 시간당 13,500 입니다. 내년에는 14,020원으로 인상이 됩니다.

 

또한 현재는 야간 22시 이후 6시 이전 심야 근무를 한다면 20,250원

 

공휴일이나 근로자의 날 근무도 20,250원 입니다. 꽤 높은 시급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자격

 

장애인활동지원사는 특별히 경력이나 학력 제한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결격 사유는 있습니다.

 

간단하게 마약을 하면 안되고 성범죄 경력이 있어도 안되고 자격이 취소 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특이사항은 사회복지 시설이나 노인 요양 시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투잡으로 일하실 수 없습니다.

 

자격시험은 따로 없고 지역별로 센터에서 교육과정 있는데 이론 교육과 실습 과정을 수료 하시면 됩니다. 40시간 이론교육과 10시간 실습을 해야 합니다.

 

모집은 수시로 하고 있고 외국인도 지원 가능합니다

 

교육기관은 장애인복지 기관이나 평생교육원 같은 곳에서 정부의 인증을 받아 진행합니다.

 

거주하시는 곳의 지자체나 종합사회복지관 또는 장애인 복지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장점

1. 자격증 경력이 필요 없습니다.

 

2. 나중에 자격증제도 생길 가능성 있음

 

3. 정년 없음

 

 

오늘은 우리나라가 복지국가로 발전해 감에 있어서 유망한 자격인 장애인활동지원사 하는일 급여 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