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드리는 건강맨입니다~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회복지 관련 정말 괜찮은 국가자격 한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 자격증 마다 학력이나 경력 등의 자격 요건이 진입장벽이 높거나 기간이 오래 걸려서 오늘은 시험도 실습도 없이 단기간에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 관련 직업은 고연봉 직업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정책이 복지 관련된 일자리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고 정부 지원으로 시스템적으로도 점차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은 바로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는 건강가정사 국가자격 입니다.

 

 

건강가정사

건강가정사란 건강가정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가치관 종교 자녀양육 문제 등 가정 안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건강가정사 는 자격증으로 발급되는 것은 아니고 각 지역 건강 가정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에 취업할 수 있는 하나의 자격요건입니다.

 

 

건강가정사 하는일

하는 일은 가정 문제 예방 및 상담 건강가족 프로그램 개발 건강가정 교육 다문화 가정 지원 그밖에 건강가정 사업과 관련된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활동을 합니다.

 

일하는 곳은 주로 여성가족부 산하 각 시 군구 에 위치한 건강 가족 지원 센터와 심리상담센터 다문화가정 센터 청소년 상담센터 든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 자격요건

 

자격요건은 전문대 학사 이상으로 다음과 같은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면 시험이나 실습 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 졸업자는 12과목 대학원 졸업자는 8과목만 이수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도 시험없이 과목 이수만 하면 자격증이 나오는 방식인데 건강가정사와 대부분 과목이 중복이 됩니다.

 

그래서 기존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있으신 분들은 선호 과목만 이수하시면 바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학생이거나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준비 중인 분들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학력인 분들 중에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취득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사회복지사 과목과  중복되는 건강가정사 과목들을 넣으시면 두 자격을 한번에 따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학점을 은행제로 한 과목씩 이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족한 과목만 골라서 수강 하시고 건강가정사 자격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1학기에 최대 8과목 1년에 14 과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없어도 1년안에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은 잘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전국 시에도 및 시군구 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공공기관 일자리 들이 확보되어있고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에서도 채용공고가 활발하게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건강가정 다문화가정 지원센터로 통합해서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작년 우리나라 전체 혼인 중에서 다문화 혼인 비율이 10.3% 로 10쌍 중 1쌍이 상의 다문화 가정이고 다문화 가정이혼율은 국내 커플이혼율 보다 더 높기 때문에 가정 문제의 전문가의 도움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강가정사의 역할이 앞으로 더 기대되고 일자리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관련 자격인 건강가정사 자격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